입력 및 편집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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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행/열/셀의 이해
① 행 : 엑셀의 워크시트안에서 가로줄을 행이라 하며 행번호는
엑셀창의 왼쪽에 위치합니다.
② 열 : 엑셀의 워크시트안에서의 세로줄을 열이라 하며 열머릿글
은 엑셀창의 위쪽에 위치합니다.
③ 셀 : 행번호와 열머리가 만나는 부분을 말하며 엑셀에서 데이
터를 입력하는 기본단위입니다.
④ 채위핸들 : 셀의 오른쪽 아랫쪽에 조그만 사각형으로 마우스
를 갔다 놓으면 포인터의 모양이 + 로 변합니다.
2. 입력자료 관리
① 문자 입력 : 셀에 문자는 항상 기준이 셀의 왼쪽 맞춤정렬로 데이
터를 입력합니다.
② 숫자 입력 : 셀에 숫자는 기본이 셀의 오른쪽 정렬로 데이터를 입
력합니다.
③ 특수 문자 : 자음을 입력한 다음 한자키를 눌러 나오는 특수문자
목록에서 해당하는 특수문자를 선택하여 입력합니다.
④ 한자입력 : 한글을 입력한 다음 해당 글자 뒤에 커서를 두고 한자
키를 눌러 나오는 한자목록에서 원하는 한자를 선택하여 입력합
니다.
블럭으로 설정한 다음 한자키를 선택하면 한글/한자변환 대화상
자가 표시되고, 해당 한자를 목록에서 선택한 다음 변환키를 눌
러 한자로 변환합니다.
⑤ 날짜 입력 : 년,월,일 대신 - 나 /를 사용하여 입력합니다.
⑥ 시간 입력 : 시,분,초 대신 :를 사용하여 입력합니다.
⑦ : 복사하려는 데이터가 입력된 셀 범위를 선택한
후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누른후 복사를 선택하거나 단축키로
CTRL+C를 누릅니다.
⑧ : 잘라내려는 데이터가 입력된 셀 범위를 선택한
후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누른후 잘라내기를 선택하거나 단축키
로 CTRL+X를 누릅니다.
⑨ : 잘라내기를 하거나 복사를 선택한 데이터를
원하는 위치로 옮겨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누른후 붙여넣기를
선택하거나, 단축키 CTRL+V를 누릅니다.
⑩ 채우기 : 핸들을 이용하여 각 데이터를 자동으로 채우기 합니다.
3. 연속 및 비연속 데이터 설정
① 연속 테이터 선택 : 마우스로 해당 영역을 드래그하여 선택하거
나 처음 셀을 선택한 뒤 SHIFT키를 누른상태에서 마지막 셀을 클
릭하여 선택합니다.
② 비연속 데이터 선택 : 처음 데이터를 마우스로 클릭하여 선택한
다음 두번째 셀 선택부터는 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클릭하여 선
택합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