엑셀 2007의 메뉴 구조와 기본화면
엑셀 2007의 메뉴 구조와 기본화면
1. 엑셀 2007의 메뉴 구조
엑셀 2007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이전 버전 엑셀의 메뉴, 도구모음 및 대부분의 작업창보다 단순하면서 필요한 명령을 찾기 쉬운 구조로 바뀌었고, 엑셀에서 작업 생산성과 효율을 높이고 다양한 작업에 적절한 기능과 새 기능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바뀌었습니다.
엑셀 2007에서 가장 눈에 띄는 기능은 리본 메뉴로 특정 시나리오나 개체 중심으로 구성된 여러 개의 탭으로 이루어져 있고, 각 탭을 여러개의 그룹으로 구성되어 각각의 명령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.
① Office 단추 : 엑셀창의 왼쪽 위의 있는 단추로서 펼치는 메뉴로 새
로만들기, 열기, 저장, 인쇄 및 최근 문서등의 기본메뉴를 표시하
며, 빠른 실행도구 모음에 해당 명령을 추가 할 수 있습니다.
② 탭 : 관련 있는 기능끼리 탭으로 구성 되어 있으며, 엑셀 2003에서
의 메뉴바와 같은 기능으로, 탭을 클릭하여 원하는 명령을 쉽게 찾
을 수 있으며, 한 가지 작업 영역을 나타냅니다.
③ 리본메뉴 : 엑셀 2007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메뉴로 현재 진행되고
있는 작업에 필요한 명령만 나타나며, 원하는 명령을 아이콘 형식
의 도구를 클릭하여 쉽게 적용하고, 기능에 대한 안내를 받을 수 있
습니다.
그룹은 관련 명령들을 묶은 것으로 탭에 표시되며, 그룹에는 같은
작업 유형에 필요한 명령이 모두 모여 있습니다.
④ 빠른 실행 도구 모음 : 기본적으로 엑셀창의 맨 위에 있으며, 자주
사용하는 도구를 빠르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. 또한 목록단추를 클
릭하여 사용자 지정으로 목록을 추가하고나, Office단추의 [Excel
옵션]명령에서 추가할 수 있습니다.
⑤ 명령아이콘 : 그룹별로 표시되며 명령을 실행하거나, 명령 메뉴를
나타내고, 엑셀 2003에서의 서식 도구 모음으로 리본메뉴의 글
꼴 그룹의 서식명령입니다.
⑥ 옵션명령 : 리본메뉴의 그룹에서의 명령아이콘이 없는 경우나 더
자세한 명령을 사용하고자 할때, 대화 상자 표시 버튼을 클릭하면
옵션 설정창이 열립니다.
⑦ 보기 및 확대/축소 : 보기 화면 변경 및 화면 확대/ 축소를 조절바를
통해서 할 수 있습니다.
⑧ 상황별 탭 : 엑셀 2007을 시작할 때마다 리본 메뉴에 표시되는 표
준 탭 집합 외에도 탭이 더 있습니다. 이런 탭은 사용자가 현재 수
행하고 있는 작업 상황에서만 탭에 추가되어 표시되며, 상황이 종
료되면 사라지게 됩니다.
⑨ 확장된 빠른 메뉴 :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클릭하면 빠른 메뉴에 자
주 사용되는 도구가 도구모음 형태로 표시됩니다.
⑩ 갤러리 : 시각화된 갤러리를 보면서 미리 만들어진 스타일에서 원
하는 것을 고를 수 있게되어 있습니다.
2. 엑셀 2007의 기본화면
① 제목표시줄 : 작업중인 파일 이름 book과, 프로그램 이름인
Microsoft Excell, 창제어 아이콘을 표시하고 있습니다.
② 이름상자 : 현재 선택된 셀 포인트의 주소나 이름을 나타내며, 열머
리 A와 행머리 1이 만나는 부분에 셀 포인트가 있다는 의미입니다.
③ 수식입력줄 : 현재 선택된 셀의 입력된 데이터나 값, 수식을 나타내
며, 직접 입력하거나 수정 편집할 수 있습니다.
④ 셀 : 열머리와 행머리가 만나는 지점에 있는 사각형이며, 선택된 셀
을 셀 포인터라고 합니다. 다른 셀을 선택할 경우 마우스로 원하는
셀을 클릭하거나, 방향키를 이용하여 상하좌우 방향으로 이동할 수
있고, [Enter]를 누르면 아래 셀로 이동, [Tab]를 누르면 오른쪽 셀
로 이동합니다.
⑤ 열머리 : 열의 번호는 A에서 XFD까지 16,384개의 열을 포함할 수
있으며, [Ctrl + → ]를 누르면 확인 할 수 있고, 열 너비를 조절하거
나, 열 전체를 선택할 때 사용합니다.
⑥ 행머리 : 행의 번호 1부터 시작하여 1,048,575개의 행을 포함할 수
있으며, [Ctrl + ↓]를 누르면 확인할 수 있고, 행 높이를 조절하거
나, 행 전체를 선택할 때 사용합니다.
⑦ 시트탭 이동버튼 : 시트를 이동할 수 있는 버튼으로 시트 개수가 많
아져 한눈에 전체 시트 탭이 안 보일때 사용합니다. 첫번째 시트로
이동, 이전 시트로 이동, 다음 시트로 이동, 마지막 시트로 이동, 시
트의 이름 탭을 클릭하면 해당 시트로 이동합니다.
⑧ 시스탭 : 엑셀이 통합문서라는 성격을 잘 나타내는 공간으로 기본
적으로 3개의 시트가 주어지며 시트탭의[워크시트 삽입]을 클릭하
면 시트를 추가 할 수 있으며 각각의 시트에 이름을 지정할 수 있으
며, 원하는 시트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.
⑨ Worksheet : 16,384개의 열과 1,048,576개의 행으로 이루어진 작업
공간으로 데이터를 입력하거나 계산을 할 수 있는 작업 공간임.
⑩ 상황표시줄 : 작업의 입력과 준비 상태를 알려주며, 작업창의 확대
와 축소, 페이지 레이아웃, 페이지 나누기, 미리보기 등을 확인할
수 있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