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컴퓨터 상식/★ 엑셀

라벨만들기

행복유통 2009. 5. 3. 17:10

 

라벨만들기

 

고객에게 DM을 발송하기 위한 라벨을 만들어 보겠습니다.

1. 고객 명단을 작성하여 Sheet의 이름을 주소록이라고 바꿉니다.

   

   ① A3에 셀포인트를 옮긴후 범위를 정하기 위해서 CTRL+*를 눌러

       데이터 목록을 블럭으로 설정합니다.      

   ② [수식] 리본메뉴의 [정의된 이름] 그룹에서 [선택 영역에서 만들

       기]을 선택합니다.

      

   ③ 선택 영역에서 이름 만들기 창이 열리면 첫 행을 선택한 후 확인

       단추를 클릭합니다. 

       참조영역을 이름으로 정의하기 위해서 입니다. 

      

   ④ [수식] 리본메뉴의 [정의된 이름] 그룹에서 [이름 관리자]클릭

       

 

   ⑤ 이름관리자창이 열리면서 참조영역들의 이름이만들어졌습니다.

      

   ⑥  [수식] 리본메뉴의 [정의된 이름] 그룹에서 [이름정의]를 선택

        하여 새로운 번호라는 이름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.

        [참조 대상]에 =INT((ROW()-1)/3)*3+COLUMN()을 입력하고 확인

        단추를 클릭합니다.

      

       라벨을 만들기 할 때 데이터의 위치를 찾기 위해서 사용합니다.

       =INT((ROW()-1)/3은 주소록에서 성명, 주소, 우편번호등 3가지의

       자료를 가져오기 위함이고,  =INT((ROW()-1)/3*3은 라벨이

       A4용지에 3개씩 인쇄되기 위한 계산 수치입니다.

 

2. 사용되는 함수사용

   ① INT함수

       인수나 참조값을 넘지않는 최대의 정수값      

 

 A

 B

 C

 1

 =INT(8.567)

 인수를 넘지 않아야 하므 소숫점아래의 숫자를 버립니다.

 2

 =INT(-8.567)

-9

 인수값을 넘지 않아야 하므로 -8이되면 인수의 값이 넘어감

   ② ROW함수

       주어진 셀참조의 행 번호를 나타냅니다.       

 

 A

 B

 C

 1

 =ROW()

 1

 인수를 지정하지 않으므로 행번호 값

 2

 =ROW(B2)

 2

 참조 대상인 B2의 행번호 값

   ③ COLUMN함수

       주어진 셀참조의 열 번호를 나타냅니다.

       =COLUMN(G5)은 G의 열 번호인 7입니다. 

 

 

 A

 B

 C

 1

 =COLUMN()

 1

 인수를 지정하지 않으므로 열번호 A값

 2

 =COLUMN(B2)

 2

 참조 대상인 B2의 열번호 값

   ④ INDEX함수

          범위에서 값 또는 값에 대한 참조값을 나타냅니다.

 

 A

 B

 C

 1

 =INDEX(성명,1)

데이터 값

성명이라는 이름의 첫번째 값

 2

 =INDEX(A3:A20,2,2)

데이터 값

 참조영역의 두번째행과 두번째열의 교차하는 값

   

3. 라벨 만들기

  ① Sheet2를 라벨이라고 이름바꾸기 합니다. 

      [페이지 레이아웃]리본 메뉴의 [시트옵션]그룹에서 [눈금선]

      보기옵션의 체크를 해제합니다.

        

  ② A,B,C열을 범위 선정한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클릭 열 너비 선택

      열 너비의 대화상자가 열리면 25을 입력

       

  ③ 1,2,3행을 범위 선정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행 높이 선택

      행 높이의 대화상자가 열리면 20을 입력

     

  ④ A1에 셀포인트를 이동한 후 =INDEX(성명,번호)을 입력

      

  ⑤ A2에 셀포인트를 이동한 후 =INDEX(주소,번호)을 입력

     

  ⑥ A3에 셀포인트를 이동한 후 =INDEX(우편번호,번호)을 입력

     

  ⑦ A1에 입력되어 있는 수식에 &"귀하"를 삽입합니다

       

      그러면 최태건귀하라고 수정됩니다.

  ⑧ 셀 서식창을 열어 성명에 진하게, 텍스트 맞춤등 원하는 서식을

      표시합니다.       

        

  ⑨ A1:A3까지 범위를 선정한 후 셀 서식에서 테두리를 합니다.

     

  ⑩ 테두리가 설정되면 A1:A3까지 범위를 선정한 다음 자동채우기 핸

      들를 이용하여 B,C열로 복사합니다.

      A1:C3 범위가 선정된 상태에서 자동채우기 핸들을 이용하여

      아래로 드래그 하면 다음과 같이 라벨이 완성됩니다. 

       

'1. 컴퓨터 상식 > ★ 엑셀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문제풀이 파일  (0) 2010.01.27
사용자 지정 목록  (0) 2010.01.07
엑셀에서의 함수모음  (0) 2009.05.03
함수란  (0) 2009.04.24
메일주소록을 엑셀파일로  (0) 2009.04.14