견적서작성
데이터 유효성검사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견적서 양식에 적용해서 완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.
1. 다음과 같은 기본자료를 입력합니다.
sheet1에 입력하시고 sheet1의 이름을 [기본자료]라고 변경합니다.
데이터 유효성 검사에 사용한 범위를 이름으로 정의해서 사용합니다.
품목의 종류를 범위로 선정하신후에 [수식]탭의 [정의된 이름]이라는 그룹의 [이름 정의]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새 이름 창이 열립니다.
이름에 품목이라고 입력합니다.
품목을 선택했을 때 규격과 단가를 검색하기 위해서 조건을 참조할 수 있는 자료가 필요합니다.
그래서 A3:C12까지 범위를 [기본]이라는 이름으로 이름을 정의 합니다.
2. sheet2의 이름을 [견적서양식]이라고 변경합니다.
[견적서양식]시트에서 견적서 양식을 만들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열 너비와 행 높이, 페이지 레이아웃 조정하세요.
① 페이지 레이아웃을 다음과 같습니다.
② 열 너비를 다음과 같습니다.
A의 열 너비 : 1 B의 열 너비 : 7.11 C의 열 너비 : 18.22
D의 열 너비 : 5.67 E의 열 너비 : 5.67 F의 열 너비 : 8.22
G의 열 너비 : 9.33 H의 열 너비 : 8.11 I의 열 너비 : 6.00으로 수정하십시오.
③ 행 높이는 다음과 같습니다.
1의 행 높이 : 13.50 2의 행 높이 : 50.25 3의 행 높이 : 14.25
4의 행 높이 : 26.25 5부터 7까지의 행 높이 : 26.25
8의 행 높이 : 23.25 9에서 28까지의 행 높이 : 19.50
29에서 31까지의 행 높이 : 27.75로 수정하십시오.
견적서 양식을 보시고 괘선과, 셀 합치기를 하여 완성하십시오.
④ 견적서라는 제목은 맑은고딕: 32 :파랑색으로 서식을 지정합니다.
⑤ 나머지 TEXT는 11 포인트입니다.
⑥ 견적서 양식을 보시고 글자 색을 변경하십시오.
⑦ 상 호
(법인명) 의 경우 상호를 입력하시고 Alt+Enter키를 누르면 두줄을 이용해서 입력하실수 있습니다.
⑧ 날짜의 경우는 =TODAY()함수를 사용하시고 표시 형식을 년 월 일로 나타나도록 선택하십시오.
B9에는 =ROW()-8이라고 수식을 입력하시고, 채우기 핸들을 이용하여 B28까지 복사하십시오.
⑨ C7에는 =H31이라고 수식을 입력하시고, 표시 형식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십시오.
만약 H31의 합계금액이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왔다면
C7의 금액은 다음과 같이 표시됩니다.
D28:G31은 다음과 같은 서식을 적용하십시오.
⑩ 세액은 공급가총액*10%
⑪ 합계금액은 공급가총액 + 세액(부가가치세)
⑫ C9 : C28까지 범위를 선택하여 데이터 유효성검사를 다음과 같이 적용하십시오.
⑬ D9의 규격은 =VLOOKUP(C9,기본,2,0)
⑭ G9의 단가는 =VLOOKUP(C9,기본,3,0)
⑮ 공급가액은 수량*단가입니다.